우리 태양계와 가장 비슷한 행성계 발견~





우리 태양계와 같은 행성계를 찾는 것은 과학자들 뿐만이 아니라 우리 인류의 큰 꿈중에 하나였죠. 그 꿈을 향한 작은 발걸음이 시작되었나 봅니다. 

우주에서 행성을 찾는 다는 것은 불과 몇 십년 전까지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바로 그 항성계의 중심에 자리잡은 빛나는 별(항성)때문이죠. 항성의 빛을 받아 반사시켜서 보이는 행성은 대형 서치라이트 수십개 앞에 성냥불 정도의 밝기도 안됩니다. 즉, 아예 안보이는 것이나 마찬가지죠.

그래서, 행성을 찾기란 쉬운일이 아니었는데, 현대의 과학은 이마저도 극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칠레, 라 실라(La Silla)에 위치한 ESO의 3.6미터 망원경으로 확인할 결과, 우리 태양과 비슷한 HD 10180 항성 주위로 적어도 5개 이상의 행성이 돌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는 지금껏 인류가 발견한 외계 행성계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또 우리 태양계와 비슷한 규모입니다.

그렇지만, 우리 태양계와는 많은 부분에서 다른데요. HD 10180의 행성들은 우리와는 다르게 목성형(기체형)행성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고, 그 공전궤도 역시 태양과 화성의 거리 정도 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The planetary system around the Sun-like star HD 10180 (artist’s impression)

HD 10180

HD 10180은 과학자들이 믿기에, 적어도 5개 또는 7개 정도의 행성을 보유하고 있는 태양과 비슷한 별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량은 우리 태양에 비해 약 6% 크고, 금속성(metallicity)는 약 20% 정도 더 높습니다. 위치는 남쪽 별자리인 물뱀자리(Hydrus)에 속해있고, 지구로부터 약 127광년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매우 가까운 별입니다. 

구성하고 있는 행성은 아마도 해왕성 정도 크기(최저 질량이 지구의 약 12~25배 정도)일 거로 추정하고 있고, 궤도 반경은 0.06, 0.13, 0.27, 0.49, 1.42 AU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주목할만한 점은 지구 크기 정도의 행성이 0.02AU 궤도로 돌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star-wobble detection technique

by Lachrimae | 2010/08/26 12:11 | miscellaneous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spaceody.egloos.com/tb/1056283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