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계 해부] 제 1 부, 태양계 이미지

1. 태양계 행성들의 크기
목성의 직경은 지구의 11배이고, 태양은 목성의 10배의 직경을 가지고 있다. 명왕성은 지구보다 약 1/5 정도가 작은 직경을 가지고 있다. (참고, 이 그림은 행성들의 크기를 표현한 것일뿐, 거리는 적용하지 않았다.)



2. 나안으로 관측 가능한 행성들의 궤도

이 그림은 나안으로 볼 수 있는 7개의 행성들의 궤도를 보여준다. 여기에 표시된 모든 행성들은 거의 원을 그리며(약간은 타원형) 운동을 하고 지구와 거의 같은 선 상에서(같은 황도면) 궤도 운동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행성들에 대한 '식(蝕)' 현상 발생하는 것이다.


3. 외부 행성들의 궤도
이 그림 역시 각 행성들에 대한 궤도 크기를 상대적으로 표현했다. 위에서 소개한 다른 행성들 처럼 지구 외곽에 위치한 대부분의 행성 역시 같은 궤도면에서 거의 원의 궤적을 그리며 운동을 하고 있지만, 오직 하나 명왕성만이 눈에 띌 정도로 큰 타원형 운동을 한다.




4. 지구형 행성의 대략적 궤도
이 그림은 지구형 행성들의 태양과의 거리를 비율에 맞춰 축소해 놓은 것이다.


5. Solar Sphere
태양풍이 태양계와 그 너머까지 전달되는 과정을 도식적으로 보여준다.
Termination Shock(말단 충격파 영역) : 태양으로부터 시작된 태양풍이 흘러가다, 별 사이에 있는 가스의 압력으로 인해 속도가 갑자기 느려지는 곳
Heliosheath(태양계 황야) : Termination Shock 너머에 위치한 태양계의 경계 공간. Heliosheath는 광대한 공간으로서 태양풍이 갑자기 급류를 형성하고 뜨거워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현재 보이저 1호가 Heliosheath 경계를 넘어서고 있다.
이 곳을 넘어서면 성간풍(interstellar wind)과 Heliosheath 가 충돌하여 Heliosheath가 기다란 눈물 형태로 변형되면서 Bow Shock(선두 충격파 영역)을 만들게 된다.
참고로 heliopause는 태양권계면을 heliosphere 는 태양권을 말한다.
6. 태양권의 다른 이미지
태양풍의 속도는 초속 7~8백 킬로미터(지구에서의 속도로는 약 시속 백만마일)

7. 다른 사진들
수성은 Mariner 10, 금성은 마젤란호, 지구와 달은 갈릴레오호, 화성은 Mar Global Survey호, 목성은 카시니호, 토성과 천왕성, 해왕성은 보이저호가 촬영한 실제 이미지 입니다. 여기서 명왕성은 없는데, 아직까지 어떠한 탐사선도 명왕성 근처에서 선명한 이미지를 촬영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8. 스톤헨지와 행성들
(수성, 금성, 화성, 목성, 금성이 있다고 하는데, 더 정보가 없어서 어떤게 어떤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null

by Lachrimae | 2008/02/18 16:48 | Photo From Space | 트랙백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spaceody.egloos.com/tb/158523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ㄷㅇㄹㅇㄹ at 2008/05/28 18:54
명왕성 없어진 지 오래잖아요;;
옛날자료인가봐요?
Commented by 모나드 at 2008/07/27 15:27
잘보고 담아감니다
Commented by 김해숙 at 2009/11/12 23:38
아름다운 행성이 저희 집으로 이동해서죄송합니다.
Commented by 유충재 at 2012/04/28 19:45
저는 지구에서 혼자 남을때까지 몇 백년은 더 오래 살겠습니다.
사람은 모두 늙어죽고 저는 혼자서 끝까지 살겁니다.
사람이 모두 늙어죽으면 지구는 제꺼가 되고, 우주에 있는 것들 모두 제꺼가 됩니다.
태양/지구/화성/수성/목성/금성/토성/천왕성/해왕성/명왕성 모두가 제꺼가 됩니다.
저는 몇 백년은 더 살것이니 제가 지구를 모두 둘러볼겁니다.
저는 세차일도 하고, 저는 시장에서 장을 보고, 저는 모든 집을 모두 사용하고, 자동차 운전도 하겠습니다.
모든 자동차를 모두 운전해서 학교도 가보고, 회사도 가보고, 외국들을 가보고 합니다.
지구에서 저 혼자이니 비행기 운전도 제가 할 수 밖에 없을 것이고, 버스 운전도 제가 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