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etchup 모델을 Google earth에 올린다?

구글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은 과거 전문가들만 사용할 수 있었던 것들을 일반인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끔 간단하고 편리하게 만들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스케치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구글이 직접 개발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구글 덕에 무료로 3D 소프트웨어를 일반인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평가할만 하죠.

스케치업을 쓰다보면 구글어스와의 연동을 하고 싶어집니다.
또한 구글어스를 보다보면 전세계 스케치업 유저들이 제작한 3D 모델이 올라오는 것을 보면 나 자신도 올리고 싶어지죠.

그래서, 스케치업에서 자기가 제작한 자신만의 3D 모델을 구글어스에 올리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1. 스케치업을 실행한다. 그리고 구글어스를 실행한다.(구글어스를 먼저 실행하게 되면 스케치업의 실행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다)



2. 구글어스에서 지형의 레벨과 모양를 설정한다.

   2-1. 구글어스 레이어 선택란에서 'terrain' 항목을 체크한다.
   2-2. 스케치업 모델의 정확한 수직적 위치를 설정하기 위해서 '고도배율설정(Earth elevation exaggeration)'을 '1'로 맞춘다.
         (툴>옵션>3D보기)
   2-3. 3D 모델이 놓일 장소를 최대한 확대한다. (가급적 그 장소가 한 화면 가득차게 하는 것이 좋다)
   2-4. 자신이 선택한 장소가 정북(正北) 방향, 수직으로 보이게 'R' 버튼을 누른다.(이 단계에서는 3d buildings가 선택해제되는 것이 좋다)



3. 스케치업을 활성화시켜, 구글어스에서 선택한 화면을 캡쳐해 불러온다.

   3-1. Tools › Google Earth › Get Current View 또는 동그란 아이콘 클릭
   3-2. 그러면, 구글어스에서 선택한 장소의 이미지가 지형 형태대로 흑백의 이미지로 로딩된다.
          (Tools › Google Earth › Toggle Terrain )을 선택해야 한다.
   *** 이렇게 로딩된 구글어스의 이미지는 오직, 3D 모델의 위치를 정확히 하기 위한 목적일 뿐이며, 후에 구글어스에 올릴때에는 구글어스에 표현되지 않는다.




4. 자신이 만든 3D 모델을 이미지 위에 정확히 위치 시킨다.

    이때 반드시, 모델이 이미지 위에 떠 있거나, 이미지 아래로 가라앉지 않도록 표면에 정확히 위치시켜야 한다.
    ** 모델을 수직적으로 이동시킬려면(파란색 축), 방향키(위, 아래)를 누르면 된다.



5. 자신의 모델을 제자리에 위치시켰다면, 구글어스로 출력한다. (Tools › Google Earth › Place Model)
   또는 아래 아이콘을 클릭한다.



6. 구글어스에서 자신의 모델을 확인한다.



이상으로 스케치업 모델을 구글어스에 올리는 방법을 마칩니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갈 것은 이렇게 구글어스에서 자신의 모델이 발현된다 하더라도,
이것은 자신의 컴퓨터에 한해서 보여지는 것이고, 다른 컴퓨터에서 자동으로 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만약, 다른 사람이 다른 컴퓨터에서 구글어스를 실행했을때, 자동으로 디스플레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과정을 실행해야 합니다.

구글 3D warehouse에 자신의 모델을 업로드하여 다른 사람이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하게 하면, 자동으로 3D 모델이 구글어스에 표시된다.

여기서 팁 하나 더, 지금도 전세계에서는 구글어스에 자신이 만든 3D 모델을 업로드 하는 사람들이 많겠죠. 그들의 작업물을 거의 실시간으로 자신의 구글어스에서 보기 위해서는 3D 이미지갤러리 네트워크 링크를 다운받아 실행하시면 됩니다.

by Lachrimae | 2009/07/08 17:43 | ETC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spaceody.egloos.com/tb/993192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